재주부리기

Xamarin 디버깅을 위한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설치 본문

프로그래밍/Xamarin

Xamarin 디버깅을 위한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설치

곰대지 2016. 11. 9. 15:38


Xamarin을 설치했으니 그걸 실행시킬 에뮬레이터도 설치해야겠죠?

기본적으로는 Xamarin을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도 같이 설치가 됩니다.

저는 처음에 한번 써본 뒤에 Visual Studio 에뮬레이터로 갈아탔습니다. 속도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이래저래해도 가장 빠른건 실제 스마트폰으로 디버깅하는것 같습니다만..(아닐수도.. 제 노트북 메모리가 고작 8기가라서 ㅠㅠ)

자 이제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https://www.visualstudio.com/vs/msft-android-emulator/ 로 가서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실행합니다.


끝.....(?)


네 뭐 간단합니다. 실행하셔서 설치 하신 뒤 Visual Studio 들어가셔서 '도구' 메뉴에 가시면 새로운 하위메뉴가 하나 생길겁니다.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에뮬레이터 관리하는 화면같네요.

간단합니다. 실행하고 싶은 기기를 선택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흐릿했던 글이 흰색으로 바뀌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처음에는 두 가지 기기정도 설치되어있습니다.

제가 아래의 기기를 선택한 이유는.. 메모리가 가장 적게 먹어서.. ㅠㅠ(8기가 메모리의 압박)

아래로 되어있는 화살표를 눌러 상세정보를 펼쳐보시면 알겠지만 다른기기들은 3~4GB정도 메모리를 차지하는군요.. 제건 2GB입니다.



어떤 기기든 마음에 드는걸 고르시고 혹시나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다운로드 받으면 설치가 됩니다.


그다음에 바로 실행하시면 안되고요..


해당 API에 맞는 SDK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메뉴의 '도구' > 'Android' > 'Android SDK Manager'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Android SDK Manager 화면이 또 뜨는군요. 빨간색 되어있는부분만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쓰는 에뮬레이터는

Android 6.0(API Level 23)이라 거기 해당되는 내용만 설치했습니다.

SDK Tools와 SDK Platform-tools는 기본으로 설치되어있을겁니다.





이건 핸드폰으로 디버깅을 하기 위한 USB드라이버입니다.

요렇게 설치를 마친 후 닫습니다.


다음에는 윈도우의 Hyper-V관리자 화면으로 가보겠습니다.



관리화면이 뜨는군요. 설치가 되어있는 에뮬레이터 갯수만큼 목록이 나올겁니다. 저는 한개만 설치해놔서 한개만 뜨는군요

해당 기기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메뉴가 생성됩니다.



설정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음.. 정말 어려워보이는군요.. 저희는 딱 한개만 건드리겠습니다.


'프로세서' > '호환성'에 들어가시면 '다른 프로세서 버전을 사용하는 물리적 컴퓨터로 마이그레이션' 이라는 어려운말이 있군요..


네..그렇군요.. 처음엔 체크가 빠져있을겁니다. 체크해줍니다.


이 작업은 설치된 에뮬레이터 갯수만큼 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노트북 또는 컴퓨터의 유선 랜 연결이 되어있고 Wi-fi신호가 켜져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에러가.. 나더군요..


이건 누군가 아시는분이 있다면 답변좀 ㅠㅠ 이래저래 해봐도 잘 안되더라고요..





저는 에뮬레이터 한개를 설치하고 핸드폰 한개를 직접연결해서 요렇게 목록이 두개가 뜨는군요. 선택해서 디버깅 하시면 됩니다.



※ 잡설..

뭐.. 영어 잘하시고 프로그래밍 잘하시는 분들이야 걱정이 없겠지만은..

저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Xamarin을 선택하셨다면

음.. 고생하시겠네요

Android 프로그래밍이야 워낙 자료가 많아서 그걸 보면서 하면 된다지만.. 부가적인 환경과 생각치 못한 오류들로 인해서 처음 개발환경 구축만 거의 2주가 걸린것 같네요

이제 그럭저럭 잘 쓰고 있지만 그동안의 삽질과 기본 하루가 걸리는 구글링을 생각하면 눈물이..

앞으로..

Xamarin을 하면서 제가 겪었던 어려운점이나 도움될만한 일들, 참고할만한 소스가 있다면 열심히 올리겠습니다.

Comments